제로백 4.9초...기아차, '스팅어' 아시아 최초 공개

370마력 3.3 트윈 터보 엔진·8단 AT 조합

카테크입력 :2017/03/30 17:48

정기수 기자

기아자동차의 야심작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Stinger)'가 마침내 국내 첫 선을 보였다.

기아차는 30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서울 모터쇼' 프레스 컨퍼런스 행사에서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후륜 구동 기반의 프리미엄 차종을 강화하는 방향의 고급차 라인업 계획을 밝히고, 그 첫 번째 모델인 스팅어의 신규 엠블럼도 공개했다.

기아차 박한우 사장은 "이번 서울 모터쇼는 기아자동차의 디자인 역량과 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를 아시아에서 최초로 공개하는 중요한 행사"라며 "스팅어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디자인부문 최고의 영예인 '아이즈온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국제 무대에서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또 "스팅어 출시를 시작으로 향후 전개될 기아차의 고급차 라인업 전략과 스팅어 엠블럼에도 주목해 달라"며 "기아차는 향후 후륜 구동 기반의 프리미엄 차종을 확대하고, 특화 멤버십을 운영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고급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와 포즈를 취하고 있는 (왼쪽부터)기아차 박한우 사장,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 담당 사장, 이형근 부회장, 국내영업본부장 김창식 부사장(사진=기아차)

스팅어의 전면부는 날렵하게 시작되는 헤드램프 아래에 직선으로 뻗은 에어 커튼과 그 아래에 거대한 에어 인테이크를 적용해 스포티한 이미지를 부각했고, ▲풀LED 헤드램프 ▲9-Crystal 방향지시등 ▲핫스탬핑 공법이 적용된 라디에이터 그릴 ▲볼륨감이 느껴지는 후드 등을 적용해 강렬한 인상을 강조했다. 측면부는 긴 보닛에 짧은 프론트 오버행, 그리고 긴 리어 오버행으로 이뤄져 시각적인 균형감이 뛰어날 뿐 아니라, ▲속도감이 느껴지는 루프라인 ▲수평으로 뻗은 높은 벨트라인 ▲스포티한 감성을 살린 에어로 펜더 가니시 등이 어우러져 다이내믹한 주행감이 느껴지게 했다.

후면부는 ▲좌우 균형감과 역동성을 동시에 갖춘 듀얼 트윈 머플러 ▲고급스럽게 하부를 감싸는 블랙 컬러의 리어 디퓨저 ▲볼륨감 있는 리어 펜더 ▲세련된 디자인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등이 조합됐다.

이번 모터쇼에서 기아차는 ▲3.3 트윈 터보 GDi ▲2.0 터보 GDi ▲2.2 디젤 엔진 등 세 가지 스팅어 엔진 라인업을 공개했다. 국내 출시를 앞둔 스팅어 ▲3.3 트윈 터보 GDi 모델은 최고출력 370마력(PS)과 최대토크 52.0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췄으며 ▲2.0 터보 GDi 모델은 최고출력 255마력(PS)과 최대토크 36.0kgf·m ▲디젤 2.2 모델은 최고출력 202마력(PS)과 최대토크 45.0kgf·m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특히 3.3 트윈 터보 GDi 모델은 시동 직후 단 4.9초만에 100km/h에 도달할 수 있어 기아차 중 가장 빠른 가속을 지녔다. 여기에 스팅어는 2세대 후륜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 장착됐고, 후륜 구동 모델과 함께 4륜 구동 모델도 선보여 선택 폭을 넓혔다.

전장 4천830mm, 전폭 1천870mm, 전고 1천400mm, 휠베이스 2천905mm의 차체 크기를 가진 스팅어는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해 편안하고 안정적인 장거리 주행에도 적합하다는 평가다.

기아차 유럽디자인센터 그레고리 기욤 수석 디자이너는 "스팅어는 파워풀한 주행성능이나 당당한 스타일링 뿐 아니라, 편안한 승차감과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라며 "목적지에 가장 빨리 도착하는 것보다는 그 여정의 즐거움을 위한 차가 바로 스팅어"라고 말했다. 이어 "스팅어는 기아차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이 수 년간 노력한 끝에 이뤄낸 '꿈의 차'인 만큼, 많은 분들이 직접 경험하시고 즐거움을 느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스팅어는 '녹색 지옥'이라 불리는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서울-부산 왕복 13번에 이르는 거리(10,000km 이상)를 주행하는 극한의 테스트를 거쳐 파워풀한 동력 성능은 물론 안정적인 주행감과 강한 내구성 등을 확보했다. 또 최근에는 최저 영하 40도까지 내려가는 혹한지역으로 유명한 '하얀 지옥' 스웨덴 아르예플로그의 주행시험장에서 주행성능과 안전성을 테스트하며 다시 한 번 성능을 입증했다.

스팅어는 2분기 국내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4분기에는 미국과 유럽시장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스팅어 출시를 계기로 기아차 브랜드 역사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고급차 라인업 전략을 발표했다. 고급차 라인업 만의 특화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며, 독자 엠블럼을 적용한다.

특히 첨단 지능형 안전 기술, 커넥티드 기술 등 미래 신기술을 우선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물론 고객 니즈에 기반한 특화 편의 사양들도 개발해 탑재한다. 기아차는 이번 서울 모터쇼에서 스팅어를 고급차 라인업의 첫 번째 모델로 공개한 데 이어, 내년에는 최고급 대형 세단을 선보이는 등 고급차 라인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에 출시될 최고급 대형 세단은 K9의 후속 모델로 새로운 차명과 엠블럼이 적용되며, 기아 고급차 라인업의 플래그십 모델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기아차의 라인업 체계는 기존 승용, RV에서 승용, RV, 고급차 등 세 가지로 개편된다.

실제 이날 기아차는 스팅어의 상품성과 감성을 구체화시킨, 국내 고객들을 위한 신규 엠블럼도 최초 공개했다. 스팅어 엠블럼은 후륜 구동의 세로 배열 엔진을 모티브로 삼아, 가장 이상적인 앞뒤 무게 밸런스인 5:5를 형상화해 상하좌우 밸런스를 조정하고 속도감을 표현하는 등 역동적이고 안정감 있는 모습으로 디자인됐다.

또 스팅어 엠블럼에는 ▲선택된 소수를 위한 특별한 차라는 의미를 담은 'Exclusive' ▲정교하고 섬세하게 구현된 상품성과 서비스를 의미하는 'Exquisite' ▲끊임없이 진화하고 발전한다는 의미의 'Evolutionary' 등 세 가지 속성이 구체화돼 'Engineered by Excellence(탁월함으로 구현된 차)'라는 스팅어만의 프리미엄한 가치가 녹아 있다는 설명이다.

기아차 국내영업본부장 김창식 부사장은 "기아차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품질경영과 2006년 시작된 디자인 경영을 통해 높은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췄다"며 "앞으로는 기존 모델에서 보여드리지 못했던 기아 브랜드의 정수를 구현해 보다 차별화된 프리미엄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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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번 서울모터쇼에서 기아차는 킨텍스 제1전시장에 3천600㎡(약 1천89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신차 스팅어 등 총 31대의 차량과 ▲커넥티드카-스마트홈 IoT 제어기술 ▲브랜드컬렉션 존 ▲스포츠마케팅 존 등 다양한 볼거리와 고객 체험형 전시물을 선보인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커넥티드카 IoT기술도 최초로 선보이며 ▲인공지능 음성인식 장치를 통해 차량 위치 찾기, 시동 켜고 끄기, 전조등·미등 켜고 끄기, 온도설정하기 등이 가능한 홈투카(Home to Car) 기술 ▲차량 내 AVN 터치 명령으로 조명, TV, 가습기 등 가전제품을 끄고 켜는 카투홈(Car to Home) 기술을 시연하고 고객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