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13일부터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이 작성하는 각종 서식을 전자서식으로 제공하고 고객 편의성과 영업점 업무처리 최적화를 지원하는 디지털창구를 전 영업점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기존 도입한 전자문서는 종이문서를 디지털 문서로 전환하면서 얻을 수 있는 종이절감 등의 비용관리 중심으로 개발됐다면 신한은행 디지털창구는 ‘간편서식’과 ‘모아쓰기’ 기능을 통해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 편의성에 집중했다.
‘간편서식’은 여러장의 종이 서식을 디지털 문서로 전환하면서 핵심 내용을 재구성해 한 화면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모아쓰기’는 고객이 여러 번 이름을 쓰고 서명해야 하는 절차를 고객동의 후 태블릿PC에 한번 작성하면 자동으로 적용돼 여러 번 이름을 쓰고 서명하는 불편함을 느꼈던 고객에게 시간절약과 편리함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12월 디지털창구 관련 ‘금융거래를 위한 전자문서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서버’ 기술을 특허 출원했다.
실제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입출금통장과 체크카드를 동시에 신규한 결과 종이문서로 작성한 경우 총 28회의 이름과 서명을 했으나, 디지털창구로 이용 시 전자펜으로는 1/5수준인 5회만에 신규가입이 가능했다.
종이문서로 업무를 처리할 경우 15분이 걸렸으나, 디지털창구 이용 시 약 7분이 걸려 대략 절반 이상의 시간이 단축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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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디지털창구 도입으로 고객이 필수 작성해야 할 부분을 빠짐없이 작성하도록 구현해 기재사항 누락으로 인한 불완전 판매도 줄일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창구 전 영업점 도입은 모든 일에 고객 중심이라는 신한은행의 기본 철학에 맞춘 고객 중심의 디지털화를 실현했다”며, “디지털 창구는 새로운 플랫폼 구축으로서 기존 비대면채널의 디지털화를 넘어서 대면채널의 디지털화를 이끌어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