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25개 기관과 공동으로 ‘일반 및 고속철도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 사업에 참여해 표준화 부분을 담당, 본격적인 국제표준화를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ETRI는 ‘철도전용 무선통신망 표준화 연구’ 사업을 통해 철도통신 국제표준화기구에 6건의 표준기고서를 제출했다. 이 기술을 통해 미래 철도 이동통신시스템의 국제표준기술로 자리매김토록 표준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연구진이 표준화를 추진하는 LTE 기반 철도통합무선통신시스템은 기존 음성 위주의 철도통신 보다 전송속도가 약 30배 정도 빨라 영상전송이 가능하고, 시속 300km 이상의 고속 열차 내에서도 고속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활용 주파수 대역은 718~728MHz, 773~783MHz이고, 대역폭은 10MHz이다.
철도 운영에 관한 전용망을 구축하여 철도의 긴급 재난 시 통합관제센터에서 각 열차를 통제하거나 철도 신호제어 등 관리에 최적화됐다. 또 철도운영자, 승무원, 역사 근무자에게 사고 영상의 전송 등 정확한 상황판단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철도 전용기관이 일반 철도 이용객과는 다른 별도의 내부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트래픽 상승으로 인한 통신장애가 없다.
ETRI는 지난달 제네바에서 개최된 국제표준화기구 ITU-R SG5, 3GPP SA1 표준화 회의에서 철도통합무선통신시스템(LTE-R)의 운영 및 기술적 특성과 구조에 대한 기고서를 제출했다.
ITU-R SG5에 발표한 내용은 차기 세계전파통신컨퍼런스의 의제 중의 하나로 채택된 ‘철도와 선로변 간 전파통신시스템’ 신규보고서에 한국이 구축중인 700MHz 대역 LTE 기반 철도통합무선통신시스템 특성 및 현황을 중심으로 이루어 졌다.
이 내용을 세계전파통신컨퍼런스 예비회의(CPM) 문안에 포함되도록 한 뒤 LTE 기반 철도통합무선통신시스템(LTE-R)이 국제표준에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3GPP SA1에 발표한 내용은 국제철도연맹(UIC)에서 추진하고 있는 미래철도이동통신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구체화하는 기고서로 LTE 기반 철도통합무선통신시스템에 대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표준을 참조표준으로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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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미래철도이동통신시스템의 구조를 한국에서 제안한 철도통신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윤학선 한국철도시설공단 일반 고속철도 무선제어연구단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LTE기술을 철도에 적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운영 전용망 구축을 통해 이바지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