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오는 초가을 날씨에 어울리는 노래를 틀어줄래?”
SK텔레콤가 음성인식 기반 서비스로 ‘인공지능(AI) 대중화 시대’를 선언했다.
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31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사 사옥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와 전용기기를 공개하고, 고객·외부 개발자와 인공지능 플랫폼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가겠다는 진화 계획을 발표했다.
친구, 연인, 가족, 비서 등 고객이 원하는 누구라도 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 SK텔레콤의 ‘누구’는 고객이 전용기기에 마치 대화하듯 말하면 음성인식 기술과 인공지능 엔진을 통해 이용자가 원하는 바를 파악해 수행하는 서비스다.
최근 글로벌ICT 기업들은 미래 성장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주력하고 있다. SK텔레콤 역시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서비스 융합 시대에 대비해 ‘누구’를 출시하게 됐다는 것.
박일환 SK텔레콤 디바이스지원단장은 “키보드 → 마우스 → 터치 등으로 입력방식이 진화하며 우리의 일상이 크게 변해 왔다”며 “누구를 시작으로 음성인식과 인공지능이 생활 전반을 획기적으로 바꿔가는 AI 대중화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첨단 인공지능·음성인식 기술의 집약체”
누구는 이용자의 대화 맥락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플랫폼과 음성 입출력이 가능한 전용 스마트기기로 구성됐다.
이용자가 원하는 바를 파악한 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스마트홈 등과 연동 ▲조명, 제습기, 플러그, TV 등 가전기기 제어 ▲음악 추천 및 자동 재생 ▲날씨, 일정 등 정보 안내 ▲스마트폰 위치 찾기 등 다양한 정보와 편의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신나는 음악을 틀어줘”라고 말하면 경쾌한 음악을 자동으로 선곡 재생해주며, 음악 정보를 물으면 가수, 제목 등을 답해준다. “야구장에 갈 건데, 내일 인천 날씨 어때?”라고 물으면 해당 지역의 날씨 정보를 음성으로 안내하는 방식이다.
누구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플랫폼의 업그레이드만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 빠르고 다양하게 변하는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단시간 내 반영할 수 있는 확장성에서도 강점을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인터넷 쇼핑, 배달 음식 주문 등 커머스 ▲T맵 연계 실시간 빠른 경로 안내, 간편 지식 검색 등 생활 정보 ▲인터넷라디오 재생, 뉴스와 구연동화 낭독과 같은 미디어 등 고객 선호에 맞춘 다양한 기능을 ‘누구’에 순차적으로 반영해 고도화할 계획이다.
박일환 단장은 “누구 출시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인공지능·음성인식·자연어 처리 엔진 등 선행 기술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누구의 한국어 특화 음성 인식 기술은 목소리 톤, 억양, 사투리까지 알아들을 수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음성 인식률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또 “SK텔레콤이 독자 개발한 자연어 처리 엔진을 적용해 일상에서 대화하듯 편하게 얘기해도 누구의 인공지능이 맥락을 빠르게 파악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외부 개발자와 AI 상생 생태계 구축”
SK텔레콤은 T맵, T전화 등 자사 대표 플랫폼 개방과 써드파티(3rd Party)와의 협업 등으로 플랫폼 서비스 진화를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 출시한 누구 또한 개방과 협업을 통해 대표 플랫폼 사업 중 하나로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SK텔레콤은 인공지능 분야의 다양한 스타트업·벤처기업, 전문가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상생 생태계 구축과 국내 인공지능 산업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내년 상반기 누구의 핵심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외부에 공개하고, ‘T디벨로퍼스(T Developers)’ 프로그램 등 외부 개발자와의 협업할 수 있는 기반을 확대해 누구의 연계 서비스 개발을 공개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누구의 또 다른 특징은 단순한 완성형 기기가 아니라 ‘성장형 인공지능 서비스’ 형태로 개발됐다는 점이다.
SK텔레콤은 누구의 음성인식 기술에 딥 러닝(Deep Learning)을 접목해 데이터가 쌓일수록 스스로 진화하도록 구성했다. 이용이 많아질수록 서비스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도 대폭 증가함에 따라 누구의 음성 인식률 역시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은 이러한 이점을 살리기 위해 출시 초기부터 고객들이 부담 없이 서비스 진화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할 계획이다.
첫 단계로 SK텔레콤은 오는 10월 말까지 희망 고객을 대상으로 누구 전용 스마트기기를 정상가보다 60% 할인된 9만9천원에 한정 판매한다. 이후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 이벤트를 시행하고, 여기서 모아진 아이디어는 향후 기능 업그레이드에 반영할 예정이다.
2차 고객 참여 이벤트가 예정된 11월부터 12월말까지 14만9천원, 내년부터는 정상가인 24만9천원에 판매하는 등 초기에 구매할수록 가격 이점이 크다.
■ 차량용·신체부착형·로봇형 등 확대 계획
누구를 탑재한 첫 번째 전용 스마트 기기는 원통형 디자인(높이 21.5cm, 지름 9.4cm)에 가정용으로 최적화된 스피커형 인공지능 디바이스다.
SK텔레콤은 음성 인식률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마이크를 기기 상단에 배치하고, 분위기에 따라 색상을 바꾸는 LED조명을 탑재하는 등 기능성과 미관을 모두 고려해 가정용 누구를 디자인했다.
특히 가정용 누구는 오디오 전문 브랜드 ‘아스텔앤컨’이 음질 최적화를 위한 음향 설계에 참여해 가정용 프리미엄 스피커로도 탁월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가정용 누구는 9월1일부터 전용 홈페이지(www.nugu.co.kr)나 11번가에서 구입 가능하며, 구매 고객들은 통신사 관계없이 누구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 日 인공지능, 환자 생명 살렸다2016.08.31
- "애플, 인공지능 스타트업 '투리' 2억달러에 인수"2016.08.31
- "한국 인공지능 생태계의 중심 되겠다"2016.08.31
- 개발자들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시대2016.08.31
SK텔레콤은 가정용 누구를 출시한 데 이어 차량용 IoT, 신체 부착형 IoT, 휴머노이드 로봇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누구 서비스를 접목해, 고객 생활 전반에 걸쳐 전혀 새로운 편의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박일환 SK텔레콤 단장은 “궁극적으로 누구를 고객 일상과 언제나 함께하는 동반자이자 당사 생활가치플랫폼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핵심 접점으로 성장시켜 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