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상태의 도로, 눈길, 빗길, 숲길 등 모든 지형에서 주행 가능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곧 출시될 전망이다.
재규어 랜드로버는 12일(영국시각) 영국 위틀리에서 열린 재규어 랜드로버 테크놀로지 쇼케이스에서 지형과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전지형 자율주행 연구 프로젝트’를 최초로 선보였다.
재규어 랜드로버는 올 하반기 중 전지형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차량의 시험주행에 나서며, 오는 2020년까지 이같은 기술이 탑재된 연구 차량 100여대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차량 상부 장애물도 감지 가능한 재규어 랜드로버 자율주행 기술
재규어 랜드로버는 쇼케이스에서 차세대 센싱 기술을 활용한 지형식별 및 3D 노선감지, 오버헤드 클리어런스 어시스트(Overhead Clearance Assist), 지형기반 속도조정(Terrain-Based Speed Adaption, TBSE) 등 최첨단 미래 기술을 공개하고 V2V 통신 시스템(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 system)을 세계 최초로 시연했다.
차세대 센싱은 전지형 자율주행 연구 프로젝트의 핵심 기술이다. 운전자의 시야보다 넓고 빠른 감지기능을 주행하는 동안 작동할 수 있으며, 울트라소닉 센서 등 고성능 센서를 통해 도로의 상태와 지형을 판단하는 인공지능을 작동시켜 주행 환경을 최적화한다.
차세대 센싱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지형식별 및 3D노선감지’ 기술은 360도의 시야를 확보하고 도로 여건을 판단할 수 있다.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와 초음파 감지기, 레이더, 광선레이더 센서가 눈길, 빗길 등 도로 여건에 따라 타이어가 어느 정도 깊이까지 들어갈지를 판단할 수 있다. 노면상태에 대한 정보는 차량 전방 5m까지 제공돼 차량이 고속도로에서 눈길 등 다른 지형으로 접어들 때 자동으로 주행 조건을 변경할 수 있다.
‘오버헤드 클리어런스 어시스트’ 기술은 차량 상부의 장애물을 감지하는데 유용하게 쓰인다. 스테레오 카메라 기술을 이용해 차량 위편의 장애물을 미리 방지하며 루프박스나 자전거 등으로 차체 높이가 높아지면 운전자가 입력을 통해 변경할 수 있다. 높이가 잘못 설정돼 방해물이 감지되면 인포테인먼트 터치스크린을 통해 간단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 위험 상황을 알린다.
‘지형기반 속도조정’ 기술은 주행할 도로의 거칠기와 고른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포트홀, 웅덩이 등 지면 상태가 고르지 못할 때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해 탑승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V2V 통신 시스템’은 차량과 차량을 단거리 전용 통신(DSRC)으로 연결해 상호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최적의 주행환경을 조성하는 첨단기술이다.
재규어 랜드로버는 쇼케이스에서 레인지로버 스포츠 두 대를 연결해 시연했다. 선두차량이 멈추면 연결된 차량에서 경보가 울리고 웅덩이에 빠지거나 미끄러지는 등 위급 상황 발생 시에는 세부 정보가 자동으로 전송돼 노선과 주행 조건을 자율적으로 변경한다. V2V 통신 시스템은 호송은 물론 사파리 투어에서도 선두차량이 속도를 줄이거나 멈추는 지점을 공유해 다량의 차량이 동시에 운행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전망이다.
■최첨단 자율주행 기술 탑재 차량, 영국 고속도로-국도 시험주행 예정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마련된 CVA 신기술을 도입한 연구차량의 대규모 시연도 올 하반기 중 실시된다. 재규어 랜드로버는 향후 생산예정인 연구차량 100여대 중 일부 차량에 대해 영국 코벤트리(Coventry)와 솔리헐(solihull) 일대 고속도로와 국도 66km 구간에서 첫 시험주행을 진행할 예정이다.
첫 시험주행에서는 3D 카메라를 통해 도로공사 시작지점에서 차선감소 구간을 미리 알려주는 ‘로드워크 어시스트(Roadwork Assist)’와 혼잡한 도로 상황에서 앞차와 안전거리를 자동으로 확보해 접촉사고를 예방하는 ‘세이프 풀어웨이(Safe Pullaway)’ 등의 신기술이 소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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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운전자의 시야가 미치지 않는 범위에 위치한 장애물의 위험을 알리는 ‘오버 더 호라이즌 워닝(Over The Horizon Warning)’, 출동한 앨뷸런스나 경찰차량, 소방차의 정보를 제공받아 주행 예정 구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위험성을 알리는 ‘이머전시 비히클 워닝(Emergency Vehicle Warning)’ 등 최첨단 기술도 선을 보일 방침이다.
도미 하퍼 재규어 랜드로버 수석연구원은 “재규어 랜드로버의 전지형 자율주행 연구 프로젝트는 실생활과 오프로드의 다양한 주행환경, 기상상태를 극복하고 폭넓게 적용되는 자율주행기술을 목표로 한다”며 ”아스팔트 도로 뿐 아니라 모든 도로 환경에서 적용되는 첨단 기술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환경을 선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