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량의 배출가스 불법조작 파문을 일으킨 폭스바겐이 한국 내에서 이미 지난 2011년 관련 문제를 인식하고 있었다는 단서를 검찰이 확보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최기식 부장검사)는 최근 2010년부터 2011년 사이에 폭스바겐 독일 본사와 한국 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이에 오간 이메일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정황을 포착했다고 6일 밝혔다.
폭스바겐은 2007년 12월부터 'EA189' 디젤 엔진을 장착한 유로5 차량을 국내에 들여와 판매했다. 이후 폭스바겐은 2011년 환경부로부터 차량의 질소산화물 과다 배출 문제에 대해 지적받았다. 당시 함께 시정을 요구받은 제조사들은 질소산화물 과다 배출의 원인과 시정 방법을 제출했지만, 폭스바겐은 끝내 제출을 거부했다.
검찰은 이메일 조사 과정에서 당시 폭스바겐 한국법인이 독일 본사와 환경부 조사 결과에 대한 내용을 문의하고, 본사로부터 이에 대한 답변을 받은 자료를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고간 이메일 중에는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 소프트웨어로 유해가스 배출량을 조절했음을 암시하는 내용도 일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를 바탕으로 검찰은 폭스바겐이 2011년 국내에서 EGR 소프트웨어를 조작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환경부 조사 이전에 이미 유로5차량의 실정법 위반 가능성을 인식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은 셈이다.
당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총괄대표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의 트레버 힐(54)씨였고, 폭스바겐코리아 판매부문 사장은 박동훈(64)씨였다. 트레버 힐 전 대표의 경우 2012년 12월 임기를 마치고 출국해 현재 대면조사가 어려운 상태다.
검찰은 지난 5일 박동훈 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을 소환, 재임 기간 배출가스 조작에 개입했는지, 불법을 인지하고 있었는 지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박 전 사장은 지난 2005년 폭스바겐의 한국 지사 설립 당시부터 2013년 8월까지 최고경영자를 지냈다. 이후 르노삼성자동차로 자리를 옮겨 올 4월부터 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박 전 사장은 이번 조사에서 "조작 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며 대체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검찰은 박 전 사장이 독일 본사와 연락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조작 사실을 어느 정도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고, 오는 8일 재소환키로 했다. 5일 조사에서 박 전 사장은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됐지만 이번에는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돼 조사를 받게 된다.
검찰은 "워낙 조사해야 할 내용이 많아 다시 소환해 보완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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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은 두번째 조사까지 마무리한 뒤 박 전 사장의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검찰은 박 전 사장에 이어 조만간 독일 국적의 요하네스 타머 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4일 연비와 소음 관련 시험성적서 139건을 조작한 혐의로 한국지사 인증담당 이사 윤모씨를 구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