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의 1.0L 에코부스트 엔진이 5년 연속 '최고의 엔진'에 선정됐다.
포드자동차는 자사의 에코부스트 3기통 1.0L 엔진이 엔진 기술 전문 매체 엔진 테크놀로지 인터내셔널지가 선정하는 '2016 올해의 엔진'에서 '1.0L 이하 최고의 엔진'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시장에 최초로 선보인 2012년부터 5년 간 1.0L 이하 최고의 엔진 수상을 한 차례도 놓치지 않았다. 특히 2012년에서 2014년까지 3년 동안은 전 부문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엔진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엔진'에, 그리고 2012년에는 '최고의 새 엔진'에 선정되는 등 지난 5년 간 총 아홉 차례 수상했다.
트레버 워딩턴 포드 아태 지역 제품개발 부문 부사장은 "포드의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소형 가솔린 엔진 시장의 판도를 바꿨다"며 "에코부스트 1.0L 엔진을 탄생시킨 혁신성을 바탕으로 포드는 더 우수한 엔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전 세계 72개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피에스타, 에코스포츠, 포커스 차종에 장착돼 있다. 이 엔진을 장착한 포드 포뮬러 레이스카는 독일의 뉘르부르크링 서킷을 7분 22초에 완주, 600마력 이상의 출력을 내는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페라리 엔초, 그리고 파가니 존다와 같은 슈퍼카들보다 더 짧은 랩타임을 기록한 바 있다.
포드의 에코부스트 엔진은 1.0L 엔진 외에도 4기통 1.5L, 1.6L, 2.0L, 2.3L, 6기통 2.7L, 3.5L가 있으며, 특히 6기통 3.5L 엔진은 2016년 르망 24시 경기에 출전할 포드의 올 뉴 GT 슈퍼카에 탑재될 예정이다.
고연비 자동차에 대한 아태지역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에코부스트 엔진은 2012년 대비 5배 증가한 20개 이상의 차종에 적용됐다. 에코부스트 엔진이 장착된 차량의 작년 아태지역 판매량은 전년 대비 63%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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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회 올해의 엔진 공동 위원장이자 엔진 테크놀로지 인터내셔널지의 편집장 딘 슬라브니치는 "거듭된 수상은 포드 1.0L 에코부스트 엔진이 얼마나 특별한지를 선명하게 나타낸다"면서 "배기량을 줄이고 연비를 높인다고 해서 힘과 주행 능력과 같은 기본적인 가치를 희생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그런 요소들을 강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명쾌한 사례"라고 평가했다.
올해의 엔진 심사는 전 세계 31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65명의 전문 기자단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총 33개 엔진 후보의 구동 능력, 성능, 경제성, 정교함 및 기술 등을 바탕으로 심사가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