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비전의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4.9%, 6.6% 감소했다. 유료방송 및 초고속인터넷, 인터넷 집전화 가입자 수 감소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CJ헬로비전은 올해 1분기에 매출 2786억원, 영업이익 251억원, 당기순이익 191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9%, 6.6% 감소했지만 당기순이익은 42.2% 증가했다.
CJ헬로비전 측은 매출 및 영업이익 감소 이유에 대해 "유료방송업계간 경쟁 심화로 2014년 3분기를 정점으로 가입자 수가 지속적인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CJ헬로비전의 방송, 인터넷, 인터넷 집전화 가입자는 2014년 9월말 416만명, 92만명, 76만명에서 올해 3월말에는 409만명, 85만명, 65만명으로 줄어들었다. 디지털 케이블TV 가입자는 256만명으로 63%의 디지털 전환율을 보이고 있으며, 헬로모바일 가입자는 83만명이다.
전년 동기 대비 각 사업부문별 1분기 매출액을 살펴보면, 케이블방송 부문은 4.9% 줄어든 974억원, 인터넷과 인터넷 집전화 부문은 각각 8.3%, 21.2% 감소해 312억원, 114억원을 기록했다.
알뜰폰인 헬로모바일 사업부문은 전체 가입자 중 41%가 LTE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66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소폭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핵심 수익지표인 가입자당 월평균매출(ARPU)도 지속적인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1분기 방송 ARPU는 8013원으로 직전 분기보다 286원 적었다. 인터넷과 인터넷 집전화는 1만1704원, 5886원으로 방송 ARPU와 유사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헬로모바일 ARPU는 LTE 가입자 증가세에 힘입어 2만 1,650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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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병수 CJ헬로비전 경영지원담당은 “3월말 기준 부채비율이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한 100% 수준으로 개선되었다“며 “인수합병에 관한 불확실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수익성 위주의 경영정책이 일정 부분 성과를 나타내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보다 증가했다”고 말했다.
한편 직전 분기 대비 매출은 4.5% 감소했지만, 수익중심 경영에 따라 영업이익은 28.7%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2배 이상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