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년 전인 1886년 1월 29일, 칼 벤츠(Carl Benz)는 자신이 개발한 '가스-동력 차량(gas-powered vehicle)'에 대한 특허를 신청했다. 독일 특허청으로부터 받은 특허 문서의 번호는 'DRP 37435'. 가솔린 자동차 특허로는 세계 최초다.
이 문서는 2011년 쿠텐베르크 성경, 마그나 카르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미사곡 B단조 등을 포함해 잘 알려진 유네스코의 세계유산기록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29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 따르면 칼 벤츠의 1호차는 내연기관과 바퀴의 동력으로 움직이는 최초로 자동차로 꼽힌다. 이어 같은 해 얼마 후, 고틀립 다임러(Gottlieb Daimler)가 '모터 구동식 마차(motorised carriage)'를 개발하면서 1886년이 메르세데스-벤츠 130년 역사의 시작이 됐다.
칼 벤츠는 세계 최초의 자동차를 1885년에 개발했다. 이를 위해 그는 특별히 설계된 섀시에 가로로 고속 1-실린더 4-스트로크 엔진(954cc 배기량, 400rpm, 0.55 kW/0.75 hp)을 장착했다. 최고 속도는 16km/h이었다. 세 바퀴의 페이턴트 모터 카는 내연 기관으로 스스로 움직이는 독립적인 차량으로 세계 최초였다.
페이턴트 모터 카는 1886년 7월 3일, 독일 만하임 링스트라세에서 대중 앞에 처음으로 선을 보였다. 하지만 1888년에서야 향상된 Model III 페이턴트 모터카의 만하임-포르츠하임 장거리 왕복 주행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의 자동차의 실용성을 시연할 수 있었다. 사실 이 여행은 칼 벤츠가 아닌 그의 아내 베르타 벤츠(Bertha Benz)가 단행했다. 1886년 1월 29일 특허 사무소에 접수한 남편의 발명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며 남편도 모르게 베르타는 두 아들 오이겐과 리하르트를 태우고 직접 운전하여 자동차의 역사에 남을 첫 장거리 여행을 다녀왔다.
베르타와 두 아들은 모터 차량의 컨셉이 기술적인 수준에서 제대로 작동된다는 것을 입증한 동시에 승용차가 어떻게 응용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시연을 보여줬다. 이는 칼 벤츠의 특허 신청서 내용 중 '승객 1~4명의 수송을 위한 마차의 작동'에 설명된 내용이다. 1886년 칼 벤츠와 고틀립 다임러의 선구적인 발명들은 이후 혁신적인 새로운 차원의 이동성을 가져왔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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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코리아 관계자는 "지난 130년 동안 벤츠가 선보인 혁신들은 자동차 탄생의 업적에 안전성, 편안함, 효율성, 그리고 자신감을 지속적으로 쌓아오고 있다"며 "오늘날도 벤츠는 자율 주행, 지능적으로 연결된 차량들, 그리고 전기 차량 등 최근의 새로운 개발들과 함께 자동차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1886년에 개발된 고틀립 다임러의 모터가 장착된 마차와 함께 칼 벤츠의 페이턴트 모터 카는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 투어를 통해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다.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는 벤츠 박물관은 현재까지 7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