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10엔터프라이즈 일부 사용자, 엣지 못쓴다

컴퓨팅입력 :2015/06/10 09:35

일부 윈도10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사용자들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새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없게 될 전망이다. MS가 윈도10부터 ‘서비스로서 윈도(Windows as a Service)’라는 개념을 도입하면서 3개의 업데이트 정책이 생겼고 그 중 새로운 기능 추가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기능 추가가 제한되는 경우에 빠르게 진화하는 엣지 브라우저가 의미 없어질 것이라는 게 이유다.

9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은 가트너가 발표한 엔터프라이즈 시장 브라우저 점유율 예상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LTSB(Long Term Servicing Branch) 적용된 윈도10 PC에서는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MS는 윈도10을 끝으로 새 윈도 버전울 출시하지 않을 계획이다. 윈도11, 윈도12은 없다는 얘기다. 대신 윈도10 사용자들에게 꾸준히 업데이트를 제공하게 된다. 업데이트에는 보안패치, 버그 수정은 물론 UI변경이나 새로운 기능 추가도 포함된다. MS는 윈도10이 꾸준히 업데이트되는 서비스로써 윈도가 됐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서비스 받을 수 있는 조건인 '브랜치'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윈도10 에디션별 업데이트 옵션

LTSB는 윈도10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중 하나다. 윈도10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볼륨 라이선스를 적용받는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윈도10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중 LTBS 를 적용받는 기기는 10년 동안 보안과 핫픽스에 관련된 업데이트만 받게 되고, 새로운 기능은 적용받지 못한다. 기업사용자 중 절대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이 중요하거나 새로운 기능 업데이트로 인해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할 수 없는 경우 LTSB를 선택할 수 있다.

MS가 LTSB 라이선스 사용자들에게 엣지를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엣지에 정기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투입하고 업데이트 시킬 계획이기 때문이다. LTSB 정책이 적용되는 디바이스에서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으면 엣지 브라우저를 제공하는 의미가 없어진다는 판단이다.

관련기사

MS가 윈도10 LTSB 고객들에게 또 제공하지 않을 기능이 있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미국 지디넷 마리 조 폴리 기자가 가트너 미셸 실버 애널리스트에게 "LTSB 사용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 또 다른 기능이 있는지는 듣지 못했다"는 얘길 들었다고 전했다.

MS가 윈도10에서 도입한 브랜치는 LTSB 이외에 커런트 브랜치(CB)와 커런트 비즈니스 브랜치(CBB)도 있다. CB는 MS가 배포하는 모든 보안, 버그 수정, 기능 업데이트를 적용받는다. 윈도10 홈, 프로, 엔터프라이즈, 에듀케이션 등 모든 버전에서 선택할 수 있다. CBB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윈도 프로, 엔터프라이즈, 에듀케이션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