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스크, 퓨전IO 삼키고 엔터프라이즈 공략

일반입력 :2014/06/17 14:23

휴대용 저장장치 제조사 샌디스크가 데이터센터용 플래시스토리지 전문업체 퓨전IO를 11억달러(약 1조1천억원)에 인수한건 세계 영업망을 바탕으로 데이터센터 시장 공략 강화에 본격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샌디스크가 국내서도 기업시장 진출 움직임을 구체화할지 지켜볼 만하다.

16일(현지시각) 퓨전IO는 샌디스크가 자사를 현금 11억달러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샌디스크는 플래시 기반의 메모리카드나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를 만들어 파는 회사다. 주 고객층은 PC와 휴대용 디지털기기, 스마트폰과 태블릿같은 모바일 제품 영역이었다. 퓨전IO는 데이터센터의 서버에 내장되거나 외부로 연결되는 플래시 저장장치와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기업들에게 공급해 왔다.

두 회사가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활용한다는 점은 같지만 주력하는 제품 형태와 목표 시장은 거의 별개였다. 다만 샌디스크는 3년 전부터 데이터센터용 SSD관련 기술업체를 인수하며 기업 시장 진출을 준비해 왔다. 크게 중복되는 영역 없이 플래시 기반 제품 생산이라는 전문성을 공유할 수 있게 된 샌디스크와 퓨전IO의 궁합은 나쁘지 않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물론 이것만으로 샌디스크가 퓨전IO를 인수한 배경을 설명하기엔 불충분하다.

샌디스크는 퓨전IO 인수를 통해 메모리카드와 SSD같은 개인용 단말기 저장장치 영역을 넘어 플래시스토리지가 확산 추세인 데이터센터 영역으로 무대를 넓히게 됐다. 기업용 플래시스토리지 사업은 샌디스크의 SSD 판매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샌디스크의 퓨전IO 인수는 국내 기업용 플래시카드, 스토리지 공급업체나 솔루션 파트너, 영업망 등 업계 지형에도 어느정도 변화를 예상케 한다.

17일 기업용 플래시 제품 유통업계 관계자는 샌디스크도 기업용 제품을 갖고 있었지만 국내에는 그 사업 담당 조직이 없었다며 (퓨전IO 인수로 인한 조직 변동에 따라) 샌디스크코리아가 국내서도 기업용 제품이나 기술을 공급할 수도 있을 듯하다고 언급했다.

최근 더레지스터가 인용한 가트너의 '2013년도 세계 SSD 및 SSA 시장점유율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샌디스크는 세계 SSD시장서 2년전 4위 사업자였고, 지난해 3배 이상 매출신장에 힘입어 도시바를 제치며 3위로 올라섰다. 퓨전IO 인수가 기업용 SSD 공급 물량 확대로 이어진다면 전체 SSD시장에서 1위 삼성전자, 2위 인텔을 뒤쫓는 일도 수월해진다.

샌디스크가 퓨전IO의 큰손으로 알려진 애플과 페이스북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한 점도 작지 않은 성과다. 퓨전IO의 솔루션이 샌디스크의 세계 영업망을 통한다면 애플과 페이스북처럼 글로벌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각지 대기업이나 온라인 서비스업체 역시 대형 고객사로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산제이 메흐로트라 샌디스크 최고경영자(CEO)는 퓨전IO의 선도적 PCIe 솔루션을 샌디스크의 수직적으로 통합된 사업모델에 더해 고객들이 혜택을 얻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퓨전IO의 세계수준의 공학 및 제품화 팀과 함께 세계 고객들에게 가치가 높은 솔루션을 제공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퓨전IO 입장에서도 나쁘지 않은 거래로 해석된다. 최근 저조해진 실적을 상쇄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것과 동일한 가트너 자료에서 세계 SSD 시장은 2012년 72억달러에서 2013년 110억달러 가량으로 53% 커졌는데, 해당 기간 퓨전IO의 SSD 기반 매출은 오히려 감소하며 부진을 겪는 중이었다.

이는 퓨전IO가 과거 서버 및 애플리케이션 가속 용도에 한정됐던 PCIe 방식의 플래시카드 제품을 통해 주로 틈새 영역에서 성장해왔기 때문이다. 얼마전 SSD, HDD를 함께 쓰는 '하이브리드IO컨트롤'과 올플래시 장비 'ION액셀러레이터' 등 신제품을 내놨지만 매출 하락을 뒤집을만한 카드인지는 장담하기 어려웠다.

퓨전IO 본사 경영진은 샌디스크의 인수로 내심 한숨을 돌렸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셰인 로비슨 퓨전IO 회장 겸 CEO는 이 계약은 퓨전IO의 직원, 고객, 주주들에게 거부할 수 없는 기회를 가져다준다며 퓨전IO의 혁신적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샌디스크의 세계적인 규모와 수직통합된 사업을 통해 강화돼 고객과 파트너들에게 더 끌릴만한 가치를 제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반겼다.

미국 지디넷의 래리 디그넌 편집장은 플래시스토리지 시장에서 모든 사업자들이 데이터센터 공략을 강화하려는 분위기라 큰 그림에서 보면 이 거래는 일련의 계약(다른 업체간의 인수합병 움직임)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며 샌디스크의 퓨전IO 인수는 좋은 기술을 갖췄지만 성과로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던 회사를 적시에 확보한 셈이라고 평했다.

퓨전IO의 앞날이 마냥 밝지만은 않았기에 샌디스크가 쳐준 인수 가격을 후하거나 박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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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블룸버그는 샌디스크가 인정한 퓨전IO의 모든 발행 주당 11.25달러라는 가격에 대해 (직전 거래일인) 지난 13일 마감장 시세에 비해 퓨전IO의 주당 가격을 21% 높게 쳐준 것이라 지적했다. 하지만 로이터는 샌디스크가 퓨전IO의 주당 가격에 21% 프리미엄을 얹어 제시하긴 했다는 점과 함께 11.25달러라는 가격은 지난 2011년 퓨전IO가 기업공개(IPO)를 했을 때 받아낸 주당 19달러에 비해 40%가 적다고 꼬집었고, 포브스도 퓨전IO의 피인수가격이 3년전 IPO때 시가총액보다 3억7천만달러 낮다고 지적했다.

샌디스크는 2014 회계연도 3분기중 인수를 완료할 것으로 예상하며 그에 따른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실적 합산은 2015 회계연도 2분기에 이뤄질 것이라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