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시스템 "국가-교육기관 SSO 잇단 수주"

일반입력 :2013/02/19 11:26

토마토시스템은 지난해 통일부에 이어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를 비롯한 국가기관과 대학교 사용자인증시스템 구축사업을 잇달아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사업은 토마토시스템 사용자인증솔루션 '엑스사인온'을 기반으로 진행됐다. 개별 운영되던 그룹웨어, 학사시스템, 포털, 도서관시스템, LMS를연계하는 내용이다. 사용자들이 회원가입을 여러번 하는 불편을 없애고 주어진 권한에 따라 여러 서비스를 이용케 됐고 전산담당자들은 계정관리 복잡성을 줄였다는 설명이다.

이상돈 토마토시스템 대표는 "지난해 한국정보인증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국정원 검증필 암호검증 모듈을 탑재해 공급할 수 있게 됐다"며 "표준 기반의 엑스사인온을 통해 안정성 높은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업체 문의가 늘고 있으며 최근 호서대학교 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싱글사인온(SSO)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엑스사인온이 타사 SSO 제품과 차별화된다고 자부한다. 서버플러그인 방식이라 경쟁사대비 개발기간이 오래 걸리지 않으며 시스템구축에 따른 비용 부담도 크지 않다는 주장이다.

적용 방식도 서버쪽에 소스코드 2~3줄을 입력하는 것으로, 사용자와 고객들이 솔루션을 도입하기 간편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또 사용자 입장에선 엑스사인온은 운영체제(OS)와 브라우저에 무관하게 동일하게 작동 가능한 SAML 표준에 기반하며 기존 시스템과도 연동되는 유연한 구조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 관계자는 "기능상의 강점들과 더불어 개발기간 단축, 비용절감 등의 기대효과를 고려해 SSO시스템를 구축하려는 업체들의 러브콜이 잇따르고 있다"며 "엑스사인온은 앞서 SKT, 부천대 등에 구축됐고 적은 비용, 짧은 구축기간이라는 장점으로 많은 고객들이 호응하는 추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