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애플, 사과문 화면 복귀시키면서 또 꼼수

일반입력 :2012/11/09 15:30    수정: 2012/11/09 19:36

이재구 기자

영국애플이 자사의 홈페이지에서 삼성에대한 사과문을 보기 위해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써서 부린 '화면 부풀어오르게 하기' 꼼수를 거둬들였다. 이로써 고객들이 스크롤바를 내려야만 볼 수 있었던 불편을 해소했지만 이번에도 살짝 '기술'이 들어갔다.

영국애플은 이제 자사의 웹사이트를 찾아 애플의 사과문을 찾아 보려는 고객들에게 스크롤바를 내려야 할 필요가 없게 하긴 했지만 이번에도 웹페이지에서 사과문을 한눈에 보려면 1680X1050픽셀 해상도의 20인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해야만 볼 수 있게 만들었다.

지디넷,레지스터는 8일(현지시간) 영국애플(Apple UK)이 자사 웹사이트에서 법원명령에 따른 애플의 삼성에 대한 사과문 강제스크롤다운 코드를 제거했지만, 이번에는 고해상도를 20인치 디스플레이를 가진 단말기를 통해서만 볼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영국애플은 지난 주 자사 웹사이트방문자들이 애플의 삼성에 대한 사과문을 보려면 웹페이지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서 보도록 만들어 비난을 산 바 있다. 애플이 이 히어로리사이즈(heroResize)라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심어 웹사이트 화면을 부풀어 오르게 만든 이유는 고객이 화면맨밑에 있는 사과문을 일부러 찾기 전까지는 못보게 만들기 위한 것이었다. 실제로 이 때문에 영국애플 홈페이지를 찾은 고객들은 화면 맨밑에 실린 애플의 삼성에 대한 사과문을 스크롤바로 내렸을 때만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영국애플은 화면을 부풀어 오르게 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히어로리사이즈 코드를 제거하면서 이처럼 20인치 화면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단말기에서만 사과문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새로운 꼼수를 들고 나왔다. 20인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 않는 대다수 모바일단말기로 영국애플 홈페이지를 찾은 고객들이 사과문을 한눈에 못본다는 점에서는 이전과 마찬가지인 셈이다.

관련기사

지디넷은 두단락의 솔직하지 않은 애플의 사과문은 다음과 같다고 전했다.

“2012년 10월25일 애플은 영국웹사이트에 삼성갤럭시태블릿컴퓨터와 관련한 사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사과문은 부정확하고 잉글랜드 및 웨일즈 항소심 명령을 따르지 못했습니다.정확한 사과문은 Samsung/Apple UK 판결문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