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과 미국의 주요 대형 출판사들이 임의로 전자책(e북) 가격을 담합했다는 혐의를 받고 무더기 소송에 휘말렸다.
월스트리트저널, 파이낸셜타임스,씨넷 등 주요외신은 11일(현지시간)오전 미 법무부가 애플과 해칫, 하퍼콜린스,맥밀란,펭귄,사이먼앤슈스터 등의 5개 출판사를 뉴욕지법에 제소했다고 보도했다.
법무부는 애플과 출판사들이 가격경쟁 없이 소매 전자책 가격을 대폭 인상했고 30%의 판매수수료를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애플과 출판사의 공모로 인해 전자책 소비자들에게 수천만달러의 추가 부담을 안겼다고 지적했다.
소장은 “애플과 피고출판사들은 모든 소매상을 대상으로 출판사들의 에이전시모델을 제공하는데 협력함으로써 유통가격 경쟁을 방해하는 집단노력에서 이익을 얻었다”고 쓰고 있다.
소장에는 지난해 10월 사망한 애플의 전 최고경영자(CEO) 스티브 잡스가 출판사들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출판사에 “당신들이 가격을 정하고 우리가 30%를 받는 에이전시 모델로 가자. 고객들이 조금 더 돈을 내야 하지만 어쨌든 이는 당신들이 원하는 것”이라고 언급한 부분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과 맥밀란은 미 법무부와 이 소송해결에 가세하지 않았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들 두 회사는 어떤 잘못도 시인하지 않았으며 그들의 협정은 실제로 아마존과 자체 이북비즈니스의 경쟁을 맞아 경쟁환경을 더욱 향상 시켰다고 주장했다.
CBS의 사이먼앤슈스터와 라가드의 해칫북그룹, 뉴스코프의 하퍼콜린스등은 미 정부와 합의를 통한 소송해결을 시도하고 있다. 반면 CBS의 사이먼앤슈스터와 라가드 해칫북그룹, 뉴스코프의 하퍼콜린스등은 미 정부와 합의를 통한 소송해결을 시도한다.
이번 불공정 경쟁 관련 조사는 2년 전 애플이 아이패드를 처음 내놓고 처음 전자책 가격을 매기느냐를 결정했을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때 출판사들은 기존처럼 도매상이 소매상 가격 정하고 다시 소매상이 자신들의 판매가를 책정하는 이른바 도매상 모델을 버렸다. 그리고 출판사가 소매상에까지 똑같은 가격을 책정해 가격상 변동이 없은 이른 바 ‘에이전시 모델’로 자신들의 전자책 가격을 책정하기 시작했다. 이 가격은 소비자에게 올 때까지 불변이어서 정상적인 경쟁을 방해했다는 혐의를 받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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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격책정방식은 지난 2010년 출판사들이 아마존에 아마존북사이트의 전자책 가격을 올려달라고 요구하면서 표면화되기 시작했다. 당시 아마존은 자사의 콘텐츠가격에 대해 9.99달러 이상으로 하는 것은 곤란하다며 강경하게 고수입장을 천명한 바 있다. 아마존은 결국 맥밀런사가 인기도서를 웹사이트에서 빼자 가격인상에 동의했다.
이번 법무부의 애플과 대형출판사들의 가격 책정 방식에 반대하는 별도의 소송이 지난해 제기됐다. 원고는 그들이 에이전시 모델 도입의 결과로 자신들이 전자책 구매시 좀더 많은 돈을 내고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