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4S 매장 즉석 구매는 적어도 연말은 돼야 할 전망이다. SK텔레콤과 KT도 고민만 할 뿐 대략적인 답도 내놓지 못했다.
수십만명으로 추정되는 아이폰4S 온라인 예약자들에 대한 배송을 끝내야 대리점 판매 가능한데 최소 1~2개월은 필요하다고 업계는 설명한다.
■아이폰4S 예약 50만? 100만?
12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는 지난 4일 아이폰4S 예약을 시작, 이날 현재까지 예약 가입자 50만명 이상을 모은 것으로 추정된다. 많게는 100만명에 육박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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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사 모두 정확한 숫자를 감추면서 기존 아이폰4와 아이폰3GS 대비 초반 인기가 더 거세다고만 강조했다. KT의 경우 아이폰4S 16GB 검은색 모델이 선착순 예약 30차수를 넘었다. 차수당 인원이 몇 명인지 공개하지 않았으나 5천명만 잡아도 예약 가입자 15만명이다. 다른 모델들까지 더하면 몇 배가 늘어난다. KT는 과거 애플 제품 판매시 차수당 5천~1만명 정도를 배정했었다.
SK텔레콤과 KT 관계자는 “예약 가입자에 대한 배송을 언제 끝내고 즉석 구매를 시작할 수 있을지 가늠조차 어렵다”며 “이달 안 시작 가능성은 매우 적고 다음 달도 장담은 못한다”고 말했다.
서울 소재 SK텔레콤 모 직영점에서는 “아이폰4S 예약은 받지만 실 수령일은 우리가 알 수 없다”며 “즉시 개통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추천을 못하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결국 애플 손에 달렸다”
애플이 국내에 배정한 아이폰4S 물량 규모도 베일에 가려졌다. 이 규모에 따라 국내 휴대폰 유통가가 들썩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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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애플은 중국과 유럽 등에 전략 제품을 우선 배치, 국내 대기자들을 애타게 만들었던 전력이 몇 차례 있다. 지난 연말 대대적 중국 공략을 시작하면서 KT 아이폰4 판매를 지연시켰던 것이 대표적이다. 애플 측은 국가 별 제품 공급량과 출고가 등에 대해 결코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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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예약 가입자는 어디까지나 예약일 뿐, 실 개통수는 뚜껑을 열어봐야 안다. 개통이 지연될수록 예약자 중 구입을 포기하는 ‘허수’를 키운다.
아이폰4S는 배터리 결함 등이 연일 입방아에 오르는 모습. 경쟁사들이 4세대 이동통신 스마트폰을 쏟아내는 시점인 것도 애플에게 부담요소다. 초반 예약 가입 바람 후 아이폰4S가 뒷심을 얼마나 발휘할지 주목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