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불량 백신으로 인한 이용자 피해 예방을 위해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를 배포한다고 2일 밝혔다.
최근 PC의 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해 DDoS 공격, 불법스팸, 데이터 손실, 개인정보 유출 등의 피해가 발생하면서 백신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늘었지만, 이를 악용해 부당 이득을 취하려는 불량 백신 프로그램도 범럼해 이용자들 피해가 큰 상황이다.
방통위가 매년 실시하는 ‘국내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마다 늘어나는 새로운 유료 백신 프로그램 중 상당수가 갑자기 제공이 중단되거나 현저히 성능이 떨어지는 불량 백신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백신 프로그램 관련 상담건수 중 상당부분이 자동연장결제로 인한 금전적 피해 사례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백신프로그램 이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는 백신 프로그램 이용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마련한 10대 이용 수칙을 ▲우수 백신 프로그램의 선택 및 설치 ▲백신 프로그램 탐지 및 치료 기능의 올바른 활용 ▲유료 결제를 유도하는 불량 백신 프로그램 주의요령 ▲유관기관을 통한 불량 백신 프로그램 대처방법 등 4개 부분에 나눠 담고 있다.
방통위는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 발간에 이어, 올 하반기 ‘국내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태조사’를 통해 설치 시 미동의, 치료성능 미달, 오탐 등의 문제가 나타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보완조치토록 권고하고 필요시 경찰청, 한국소비자원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대응할 계획이다.
또, 선정된 우수백신 프로그램을 보호나라 홈페이지에 게시해 이용자들이 백신 프로그램 선택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백신 프로그램 10대 이용 수칙
① ‘국내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태조사’에서 선정한 우수 백신 선택하기
② 우수 백신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백신 설치하기
③ 다른 소프트웨어에 끼워서 함께 설치되는 백신 프로그램 주의하기
④ 백신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주기적으로 검사하기
⑤ 백신 프로그램의 실시간 탐지 기능 켜놓기
⑥ 사용하지 않던 백신 프로그램이 자동 진단 후 결제를 요구할 경우 삭제하기
⑦ 유료 결제를 요구할 경우 자동연장결제 등 과금 관련 세부 약관 확인하기
⑧ 매월 자동이체 고지서를 확인하여 사용하지 않는 백신 서비스 해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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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백신 프로그램이 삭제되지 않을 경우 KISA 118 상담서비스 요청하기
⑩ 백신 관련 피해가 발생하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 및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해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