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DBA를 두지 않은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우리 회사에 DBA가 필요할까?"라는 질문에 답해야 할 때가 올 것이다. 이 질문은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구입하고자 할 때 판매 업체에서 "DBA가 필요할 것입니다"라고 말할 수도 있고, 현재 비전문 담당직원이 더 이상 관리하지 못할 만큼 DB가 대규모화 되는 수도 있다. 때로는 뼈아픈 경험을 통해 깨닫게 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DB에서 충돌이 발생했는데 회사 내에 이를 해결할 사람이 없어 꼼짝없이 손가락만 빨고 있는 경우 등이다. 현재의 담당직원이 DBA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이 직원이 네트워크 및 시스템 관리, 고객 지원, 개발 업무까지 몽땅 도맡고 있어 이 모든 일을 처리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DBA에 대해서는 대략 5가지의 선택 사항이 있다.DBA를 고용한다.DBA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존 직원을 교육시킨다.DBA 서비스 업체와 계약을 맺는다.사용 중인 애플리케이션 업체와 계약,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딸린 DB의 관리 지원을 받는다.원격 DBA 서비스를 이용한다.
각 옵션에는 저마다 장단점이 있다. 우선 회사와 맞아야 하는데, 이는 특정 시점의 회사 상황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지금 유리한 것이 나중엔 맞지 않게 될 수도 있다. 그럼 '우리 회사'에는 어떤 방식이 적합할까. DBA 정규직원 고용다른 모든 직종과 마찬가지로 DBA 역시 초보자부터 약간의 경력자, 상당히 경험이 많은 사람, 전문가, 그리고 업계에서 알아주는 정도의 실력을 가진 사람 등으로 나뉜다. 물론 뒤로 갈수록 인건비는 높아진다.전문 DBA를 고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이들이 새로운 개발 및 구축 환경을 지원할 수 있고, 회사의 비즈니스를 배워 IT 팀에서 요긴한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일반적인 경우 이 방식은 비용이 가장 많이 들어가므로 규모가 어느정도 큰 회사이거나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기업, 또는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 '지금 당장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책'으로 정규 DBA를 뽑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기존 직원 교육시키기기존 직원을 교육시켜 DBA 업무를 맡기는 것은 해당 직원에게도, 회사에게도 값어치 있는 일이다. 하지만 현재 직면하고 있는 여러가지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빠른 해답으로서는 맞지 않다.직원 교육은 미래에 대한 투자이며, DBA를 따로 뽑는 것 보다 비용효율적일 수도 있다. 하지만 교육을 받고 DBA로서 경험이 쌓이면 해당 직원이 더 높은 보수나 직위를 원하게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꼭 그렇다고 장담할 수는 없다.게다가 교육과 DB 책임 문제를 총괄할 노련한 DBA가 없는 상황이라면, 이 회사는 직원의 수련기간 동안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를 그대로 감당하고 갈 수밖에 없다는 문제도 있다.온사이트 DBA 서비스고용하거나 교육시키는 것 외에 온사이트 DBA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다. 즉 회사가 필요한 DBA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시간당) 계약을 맺는 것이다. 장점은 유연성이다. 필요할 때에만 전화를 해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정규직원 고용에 비해 단기적으로는 비용이 덜 든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또 온사이트 DBA 서비스는 서비스 담당자들이 회사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기간이 필요하며, 해당 회사만의 환경에 따른 시스템 노하우와 지식이 축적되지 않고 계약이 만료되면 사라져 버린다는 단점이 있다.애플리케이션 패키지의 DBA백엔드로 DB를 사용하는 대규모의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입할 경우 간혹 판매업체에서 패키지에 DBA 서비스를 포함시켜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형태는 원격 서비스나 온사이트, 또는 두 방식 혼합 등이 있다.이러한 종류의 DBA 서비스는 보통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DB에 한정된다. 특정 애플리케이션 패키지용의 오라클 등 회사 담당직원이 익숙하지 않은 DB를 들여올 경우 적합하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당 요금이 비싸고 제한되는 부분도 많다.원격 DBA 서비스외부 관리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지에서 회사 DB를 관리하게 되는 서비스다. 업체마다 서비스 범위는 다양한데, 아래 분류 정도로 나눌 수 있다.365일 24시간 종합 서비스수동/능동적 DB 튜닝응급 경고백업/복구 계획 및 서비스재해복구 계획 및 서비스DB 모니터링주/월간 DB 보고서업그레이드 컨설팅 및 적용특정 기업 전담 DBA
원격 DBA는 변화가 거의 없는 안정된 환경에 적합하며, 특히 자체 DBA 인력을 새로운 개발이나 핵심적인 문제에 투입하면서 일상적인 DB 업무를 위한 추가 인적 자원이 필요해진 경우 유용하다.일반적으로 원격 DBA는 애플리케이션 패키지에 포함된 DBA나 온사이트 형태보다 (장기적으로 봐서) 저렴하다.원격 DBA 서비스 업체들간 요금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서비스에 비해 비용은 싼 편이다. 또 여러 명이 맡기 때문에 전담했던 한 명이 떠나면 회사의 특정 환경에 대한 노하우도 같이 사라져 버리는 경우도 줄일 수 있다.다만 회사 하드웨어나 네트워크 인프라에 따라 DBA 서비스가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 회사 DB 상태가 불안정하다면 원격 DBA는 적합하지 않다.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환경이 빨리 변하는 경우에도 원격 DBA보다는 온사이트 형태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DB가 주저앉기 전에 검토를그렇다면 '지금 우리 회사에 필요한 것'은 어떤 형태인가? 위에 언급한 여러가지 방법들이 다 적합한 경우도 있다. 위 방법들 중 어떤 것들을 혼합해 사용해야 하는가,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타당한가는 결국 회사가 처한 상황에 달려있다. 중요한 것은 DB가 터져나가기 전에 이러한 옵션들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