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용 한글 입출력 솔루션「디오펜 3.0 플러스」

일반입력 :2003/01/17 00:00

문성욱

국내에서 자체 개발한 PDA가 아니라면 어떠한 PDA도 한글을 곧바로 지원하지 못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팜과 포켓PC에서도 OS차원에서의 한글 지원이 아직까지 불가능하다. 포켓 PC가 디오펜이라는 한 가지 한글 솔루션만을 이용하는 것과 달리 팜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한글 솔루션은 비교적 선택의 폭이 넓다. 디오펜 3.0 플러스는 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한글솔루션중 하나로서 좀더 획기적인 입력방식을 제공한다.

팜에서 한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방식의 한글 솔루션을 설치해야 한다. 국내에 정식 수입되는 팜과 그 호환 기종은 대부분 한팁과 디오펜중 하나를 번들로 제공한다. 일부기종을 제외하면 팜용 한글솔루션은 기종에 따른 특성을 타지 않는다. 따라서 번들로 포함된 한글 솔루션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해외에서 구입한 팜 PDA일지라도 얼마든지 한글을 구현할 수 있다. 디오펜 3.0은 아직까지 번들로 제공되지 않고 정식판매 및 유상 업그레이드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 최신 한글 솔루션이다.

디오펜 3.0은 로컬라이제이션이 포함된 디오펜 3.0 플러스와 한글 입출력만을 지원하는 디오펜으로 나누어 판매된다. 또한 기본 해상도인 160×160을 지원하는 기종뿐만 아니라 소니 등이 사용하는 320×320 해상도를 위한 버전과 키보드가 장착된 트레오 90용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최신 버전이면서도 아직까지 팜OS 5를 지원하지는 못해 텅스텐과 같은 최신 기종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프로그램의 동은 기존 버전처럼 소프트웨어를 램상주시키는 전형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또한 표준적인 시스템 확장방법인 핵 익스텐션을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물론 소프트웨어 리셋시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매번 실행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디오펜 3.0 플러스에 포함된 한글 로컬라이제이션과 한글 입출력 기능은 옵션조작으로 필요에 따라 끄거나 켤 수 있다. 이밖에 설정 소프트웨어에서는 추가 글꼴을 삭제하거나 3벌식 외부 키보드를 선택할 수 있다. 디오펜은 ESD 방식의 통해서 판매되며 셰어웨어 버전에 등록번호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사용기간의 제약을 풀 수 있다.

기본적인 그래피티와 필기체 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한글 입출력 방법은 새로운 디오펜에서도 큰 차이가 없다. 그래피티 영역을 통한 한글 입출력을 지원하며 별도의 스크린 입력창을 통해서도 입력할 수 있다. 필기체 인식률은 여전히 뛰어나며 한글 그래피티의 입력방법을 조금 수정해 오자발생을 줄였다. 또한 기존 버전의 단점이었던 인식속도가 상당히 향상됐다.

디오펜 3.0에는 기존의 입력방식뿐만 아니라 스크린 인식을 통한 새로운 한글 입력 방법이 추가됐다. 새로운 스크린 인식 방법은 별도의 입력창이나 그래피티 영역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하는 프로그램 화면을 그대로 사용해 화면을 4칸으로 나누고 나누어진 스크린 위에 직접 문자를 입력하고 이를 인식시키는 방법이다. 기존의 스크린 키보드는 화면을 완전히 가렸으며 문자의 입력과정과 프로그램의 사용과정을 빈번하게 전환해야 했다. 하지만 새로운 스크린 입력방법은 프로그램과 입력창과의 전환 없이 좀더 직관적으로 필기체 문자를 인식한다.

4개로 나누어진 창 중 상단에 있는 두 개의 창은 한글만을 인식하며 하단의 두 창은 각각 영문과 숫자를 그래피티 방식으로 인식하도록 해 좀더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 또한 입력한 문자가 상단에 표시돼 입력 오류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다만 새로운 스크린 입력방식은 주소록 등과 같은 일부 입력모드에서 연속해서 한글을 입력할 때 시스템이 일시적으로 잠기는 문제가 있다.

새로운 한글 입력 시스템은 기존 버전보다 시스템 충돌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스크린 인식 모드를 빈번하게 변환하면 실제 기존버전에서 문제없이 동작했던 소프트웨어에서도 리셋을 요구하는 에러가 발생했다. 물론 스크린 키보드의 기능은 스트록이나 키보드가 달린 모델에서는 키의 조합으로 쉽게 끄거나 켤 수 있다.

새로운 입력방법뿐만 아니라 기존의 스크린 키보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가 조금 더 세련되게 변형된 스크린 키보드의 구성은 기존과 다르지 않지만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특히 편집(Edit) 메뉴에 있던 복사, 잘라내기, 붙여넣기, 전체선택과 같은 기능을 스크린 키보드에서 직접 선택할 수 있어 한글입력창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이모티콘이 체계적인 분류돼 간단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특히 기호나 히라가나 및 가타가나, 로마숫자와 같은 특수문자의 입력이 쉽다. 마치 한글 워드프로세서의 특수문자 입력창처럼 종류별로 분류돼 좀더 쉽게 원하는 기호나 문자를 찾을 수 있다. 또한 한팁처럼 날짜나 시간, 메일, URL도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다.

한자를 쓸 수 있다.

디오펜 3.0 플러스는 기존보다 용량이 커졌다. 표준해상도라면 690KB, 고해상도 지원기종에서는 1.6MB의 메모리를 필요로 한다.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디오펜 3.0 플러스는 기능별로 설치 파일이 분리돼 있어 원하는 프로그램만 설치하는 방식으로 용량을 조절할 수 있다. 기본 입출력 프로그램 이외에 로컬라이제이션을 위한 파일과 스크린 키보드용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 파일이 각각 분리돼 있다.

입출력 폰트 또한 크기별로 파일이 나누어져 있다. 굵은 글씨도 별도의 폰트 설치 없이 소프트웨어적인 조작으로 구현된다. 추가적인 글꼴의 설치도 가능하지만 다른 폰트를 지정해서 사용할 때도 반드시 기본 폰트를 설치해야 한다. 폰트의 크기나 미려함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외부의 폰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제조사나 사용자들이 공개한 폰트의 종류가 거의 없기 때문에 비교적 다양한 폰트를 선택할 수 있는 한팁에 비해 글자체 선택의 폭이 좁다. 또한 가장 작은 크기의 폰트 또한 8×10에 불과하다.

팜에서 한글의 입출력 모드를 지원한다.

디오펜 3.0 시리즈는 한자를 지원한다. 한자를 표시할 수 있도록 두 가지 크기의 한자폰트가 추가돼 있다. 또한 팜용 한글 솔루션으로서는 최초로 한자의 입력을 지원한다. 한자의 입력방법은 윈도우와 비슷해 한글을 입력하고 원하는 한자를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디오펜 3.0 플러스의 로컬라이제이션은 메뉴나 설정 항목은 물론 도움말까지 빠짐없이 한글화 할 수 있다. 또한 환경설정에서 국가를 설정할 때의 국가의 목록 표시까지 한글화돼 초보자의 PDA 사용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디오펜 3.0은 새로운 입력방법과 한자의 입출력에 이르기까지 기존 버전에 비해 확실한 기능 차별화가 시도된 버전이다. 입출력속도 또한 향상돼 외부 키보드를 통해 입력할 때도 속도 저하가 줄었으며 화면의 스크롤 속도도 향상되었다. 고해상도 팜을 지원하기 때문에 한팁에 의존했던 클리에 사용자에게도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경쟁사의 제품보다 1만원 이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다소 시스템의 충돌의 가능성이 늘어났지만 한자 입력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나 좀더 편리한 입력 시스템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이상적인 한글 환경을 구현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