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시공과 관련된 해시태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주거와 상가 인테리어 모두 ‘화이트’에 대한 태그가 가장 많이 달렸다.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집닥(대표 박성민)이 서비스 출시 이후 지난 4년 간의 고객 시공사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주거 및 상가 인테리어 데이터 분석 결과 자료를 공개했다.
이번 인테리어 해시태그 빅데이터 분석은 집닥 기업부설연구소가 축적한 1만여개 이상의 집닥 시공 데이터와 50만여개의 조명, 색상, 가구 등을 포함한 인테리어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이 중 주거와 상가 인테리어 공통적으로 화이트(4만86건)가 전체 태그에서 10.2%로 가장 높게 집계됐다. 이는 지난 3월 집닥에서 발표한 '인테리어 고객 선호 키워드' 당시 집계된 비율(약 5% 미만)보다 높은 수치로, 화이트 색상에 대한 사전 검색 비율보다 실제 공사에 반영된 비율이 2배 이상 높음을 의미한다. 화이트에 이어 모던은 6.5% (27,477건), 심플은 6.3% (27,260건), 그레이는 4.6%(19,976건)를 차지했다.
또 조명 관련 해시태그에서는 주거와 상가 모두 다운라이트 조명이 가장 인기가 높았다. 다운라이트 조명의 경우 조명 기구가 크게 노출되지 않아 시각적으로 간결해 보인다는 장점이 있어 여러 공간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주거 인테리어 인기 해시태그에서는 수납장(5천399건), 붙박이장(4천794건), 슬라이딩 거울장(2천209건), 'ㄱ'자 싱크대(1천923건), 코너선반(1천771건) 등 디자인과 더불어 실용성, 편의성을 높인 가구 인테리어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상가 인테리어는 간접조명(2천783건), 레일스팟조명(2천620건), 펜던트조명(2천615건), 레일조명(1천653건), 노출천장(1천417건) 등 매장 분위기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템 관련 해시태그가 주를 이뤘다.
이 밖에 분위기별 해시태그에서는 모던>심플>클래식 순으로 인테리어 스타일을 선호했으며, 우드, 웨인스코팅, 아일랜드 식탁 등 고급스러운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구현할 아이템도 인기 해시태그로 집계됐다.
관련기사
- 집닥-현대캐피탈, 인테리어 전용 대출 상품 출시2019.08.06
- 집닥, 인테리어 대표사로서 부동산트렌드쇼 참가2019.08.06
- 집닥, ‘넥스트라이즈 2019’ 참가2019.08.06
- 집닥, 인테리어 총 견적 15만…누적 거래액 2300억2019.08.06
집닥은 16만건 이상의 견적문의를 포함한 누적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인테리어 트렌드 리포트를 정기 제작, 공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 아파트 인테리어 수요 트렌드를 비롯해 주거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의 리포트를 발표한 바 있다.
또 집닥은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사용되고 있는 해시태그 기능을 앱과 홈페이지 내에 도입해 원하는 인테리어 스타일을 간편하게 모아볼 수 있도록 구현했다. 60여가지 세분화된 필터를 기반으로 한 큐레이션 기능을 통해 고객별 맞춤형 인테리어 시공사례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