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가 일본 라쿠텐과의 전략적 협업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 본격 나선다.
또 회사는 '쉬고, 놀고, 자고, 여행하는'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선언, 숙박 그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숙박 플랫폼 기업 야놀자(대표 이수진)는 7일 일본 최대 온라인 여행 기업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이하 라쿠텐)와 전략적 업무 제휴를 체결, 삼성동 본사에서 관련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제휴는 야놀자가 그 동안 추진해 온 글로벌 시장 진출의 일환이다. 일본의 온라인 여행 사업자인 라쿠텐과 독점 제휴를 맺음으로써 해외 사업에 나선다는 것이 회사 방침이다.
라쿠텐은 총 거래액 100조원, 9천5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일본 주요 온라인 여행 기업이다.
■ 라쿠텐, 합법 공유숙박 상품 야놀자에 독점 제공
라쿠텐은 오는 6월 일본 최초로 시작하는 합법 공유숙박 상품을 비롯해, 라쿠텐이 보유한 다양한 숙박 상품 등을 올 3분기 야놀자에 독점 제공한다. 앞으로 일본을 여행하는 한국 고객들은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여행을 즐기게 될 전망이다.
야놀자는 게스트하우스 등 가성비 높은 국내 숙박 콘텐츠를 라쿠텐에 올 4분기 독점 제공, 일본 여행객들에게 더 많은 한국의 여행 수요를 유치하는 데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야놀자는 이번 제휴를 시작으로 해외 숙박은 물론 다양한 여행상품까지도 강화하기 위한 포석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양사는 서로 보유한 숙박 및 여행 인벤토리를 교환해 한국 및 일본 여행 고객에게 판매함은 물론, 각 사의 콘텐츠와 유통채널 등을 활용해 여행상품에 관한 마케팅 등 관련 사업에 대해서도 독점적인 협업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야놀자는 라쿠텐과의 협업을 통해 일본 지역 여행, 공유 숙박 등 차별화된 여행 상품을 개발하고 소개할 계획이다. 라쿠텐이 선보일 일본 내 공유 숙박 상품도 한국에서는 야놀자를 통해서만 예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야놀자 고객들은 라쿠텐이 보유한 일본 숙박 및 여행 상품을 야놀자 플랫폼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야놀자에 등록된 숙박업주들 또한 라쿠텐 플랫폼을 통해 유입되는 일본을 비롯한 해외 여행객들을 보다 쉽게 유치해 공실 감소와 매출 향상 등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무네카츠 오타 라쿠텐 대표는 “한국 여행객들에게 흥미로운 여행지로 일본을 소개하고 인바운드 고객 수요를 확장하기 위해 야놀자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양사의 플랫폼에 더욱 많은 숙박 및 여행 상품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수진 야놀자 대표는 “이번 협업은 야놀자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작점으로, 한일 양국의 최고 사업자가 고객들의 새로운 여행 경험을 위해 힘을 합쳤다는 데 큰 의미를 둘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해외 사업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숙박을 넘어선 다양한 여행사업을 글로벌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야놀자는 그 동안 해외 여행시 고객들이 겪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다양한 해외 방문객들을 국내 숙박 사업자에게 연결시켜주는 가교 역할을 강화해 한국의 선진화된 숙박 및 여가 경험을 알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쉬고 놀고 자고 여행하는 플랫폼으로 도약”
야놀자는 중소형 숙박으로 대표되는 국내 사업영역을 넘어, 글로벌 여가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R.E.S.T.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발표하고, 사업영역을 대대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R.E.S.T. 플랫폼은 숙박을 기반으로 하되, 인근 지역 정보와 여가문화를 아우르는 것이 특징이다. 명칭은 각각 ▲R(Refresh: 재충전) ▲E(Entertain: 오락) ▲S(Stay: 숙박) ▲T(Travel: 여행)를 의미하며, 이를 종합하면 여행의 본질인 ’REST‘(휴식, 여가)를 뜻한다.
R.E.S.T. 플랫폼은 ‘누구나 마음 편히 놀 수 있게’라는 야놀자의 기업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 전개 방향을 나타냄과 동시에, 그 단어 자체로 ‘마음 편히 놀고 쉬는’ 가치를 구현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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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숙박, 레저, 여행 등 분야별로 나뉘어 있는 산업군을 넘어, 이용자들이 가장 효율적이고 편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다양한 여행, 여가 활동 정보를 손쉽게 온라인에서 접근하고, 이를 오프라인에 구현하기 위해 B2B와 B2C 양 측면에서의 사용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는 “지난해에는 잠깐 여행이란 이름으로 돈과 시간 없어도 여가 잘 즐기도록 공감을 얻기 위해 내부 미션을 세우고 노력해 왔다”면서 “올해는 이를 실천하는 해로, 마음 편히 가성비 높고 부담 없는 잠깐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R.E.S.T 플랫폼을 구축해 이를 글로벌화 시킬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