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 O2O 기업 야놀자(대표 이수진)가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업 마이셀럽스와 함께 AI 기반 숙소 추천 검색 서비스 '놀러' 베타 버전을 17일 출시했다.
놀러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대중의 취향을 분석해 정보를 제공하는 AI 기반의 신개념 여행ㆍ 숙박 검색 플랫폼이다.
'제대로 놀러 다니는 모든 이'를 가리키는 의미인 놀러는, 숙소뿐 아니라 여행과 맛집 정보까지 두루 아우르는 서비스의 특성과 잘 맞아떨어져 브랜드명으로 채택했다.
놀러 검색 서비스는 야놀자가 보유한 모텔, 호텔, 펜션, 게스트하우스, 민박 등의 데이터를 마이셀럽스의 인공지능이 취향 기반으로 새롭게 분석ㆍ조합해 선보인다. 이를 통해 위치, 평점, 가격 등에 따른 기존 추천 방식의 한계점을 대폭 개선했다.
특히, 자신의 취향 및 상황에 맞는 필터를 선택하고, 필터 별로 가중치를 설정해 자신에게 꼭 맞는 숙소를 찾을 수 있어 검색 정확도를 높였다.
마이셀럽스의 인공지능 엔진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으로 응용ㆍ적용되므로 사용자의 취향과 상황을 반영한 검색결과 도출이 가능하다. '산책하기 좋은 호텔', '아이와 갈 만한 펜션', '샤워실이 깨끗한 게스트하우스' 등 보다 직관적이고 감성적인 검색 키워드를 사용자에게 먼저 제안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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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놀러는 마이셀럽스 인공지능 머신러닝을 통해 숙소, 여행, 맛집 등에 대한 가장 대중적이고 트렌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자동 업데이트한다.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는 야놀자 보유 데이터뿐 아니라 블로그, 사용후기 등 온라인상의 다양한 정보와 통계 자료, 공공 데이터 등에서 발굴된다.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는 "숙소 위치, 평점, 가격 등에 따른 기존의 단순 검색을 벗어나, 고객들이 진짜 원하는 정보를 평소에 사용하는 언어로 보다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마이셀럽스와 함께 놀러 서비스를 공동 개발했다"며 "이를 통해 사용자 편의성과 만족도를 대폭 제고하고, 국내 독보적 숙박 예약 채널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