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올해 구글을 제치고 세계 최고 브랜드에 등극했다. 지난 4년간 1위를 고수했던 구글은 애플에 왕좌를 내어주게 됐다.
파이낸셜타임즈 등 주요 외신은 8일(현지시간) WPP그룹 브랜드 조사업체 밀워드 브라운의 ‘브랜드Z 100대 기업’ 조사 결과 애플이 올해 최고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2위는 구글이 차지했으며 IBM, 마이크로소프트, AT&T, 차이나모바일 등 10위권 내 기업 중 6개가 IT 관련 기업이었다. 해당 조사는 자동차, 의류, 은행, 이동통신업체 등 대부분 기업을 망라해 이뤄진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현재 1천530억달러(한화 약 165조6천억원)를 넘어섰다. 올해 애플의 가치는 밀워드 브라운이 조사를 시작한 지난 2006년 이후 1천370억달러(85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 상승세의 일등 공신은 아이폰과 아이패드다. 애플은 태블릿PC 아이패드와 스마트폰 아이폰의 성공으로 지난 1년 사이에 브랜드 가치가 급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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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시가총액은 3천194억달러로 지난 2006년에 비해 약 5배 증가했다. 반면 구글의 시가총액은 1천724억달러로 애플의 절반 수준이다.
피터 월시 ‘브랜드Z’ 담당자는 “애플은 소비자의 욕구뿐만 아니라 유용성 측면에서 기업의 욕구까지 충족시켰다”며 “애플은 자신들이 내놓은 제품이 고급이라는 인식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