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전쇼(CES) 2009에서 첫 데뷔식을 가진 스마트폰 ‘팜 프리’(Palm pre)는 국내외 미디어들의 가장 많은 스포트라이트 세례를 받은 제품이다.
이른바 ‘팜의 역습’이라고도 일컬어지는 팜 프리가 지금까지 출시된 스마트폰과 무엇이 달라 이런 환호를 받게 된 것일까? 발표회 때 알려진 내용들을 모아 팜 프리의 매력포인트를 분석해보자.
팜의 신제품이 소개된 이후 팜의 주가는 투자자들의 기대선을 훌쩍 뛰어넘은 35%까지 치솟았다. 이동통신사인 스프린트를 통해 독점 공급될 계획이란 것이 알려지면서 이 회사도 덩달아 후광효과를 봤다.
애플 아이폰을 공급하는 AT&T, 블랙베리의 버라이즌, 구글폰 G1의 T모바일 등에게 수많은 사용자들을 뺏긴 스프린트는 지금껏 내세울만한 마땅한 스마트폰이 없었다. 팜 프리의 독점 공급을 예고한 후 업계의 예상치 못한 반응에 스프린트는 무척 고무된 분위기라고 한다.
팜 프리는 이번 CES 2009에서 혁신상 2개 부문을 동시에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CES를 취재했던 씨넷뉴스의 편집자들은 이 제품에 대해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폰의 운영체제(OS)인 ‘노바’(개발 코드명: NOVA)와 자기유도방식의 무선충전기기, 애플리케이션의 통합∙운영, 종전의 모바일 OS를 채용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신속한 터치스크린 유저인터페이스(UI)를 이뤄낸 점 등을 장점으로 꼽는다.
먼저 팜 웹 OS라고 불리는 노바(NOVA)는 경계가 없다. 다시 말해 CMS, HTML XML 등 웹 개발자들에게 익숙한 컴퓨팅 언어만 알아도 팜 웹OS 개발에 누구든 참여할 수 있다.
팜은 ‘온 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 스토어’(on-device application store)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무선접속 및 다운로드를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팜은 개발자들의 참여 방법이나 애플리케이션 가격 책정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런 방식을 통해 이동통신사인 스프린트는 TV, 음성 길안내를 지원하는 스프린트 내비게이션, 150개 이상의 채널을 지원하는 스트리밍 라디오 등을 팜 프리 사용자에게 지원하게 된다.
스마트폰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인터넷 사이트를 열어보는데 시간이 다소 걸린다”는 불편함을 어느 정도 해소했다. 다만 플래시는 지원하고 있지 않지만 향후 지원될 계획임을 회사는 밝혔다.
자기유도방식의 무선충전기인 ‘터치스톤’도 획기적인 아이템으로 시선을 끌었다. 제품을 얹어두면 선 연결 없이 자동으로 충전이 이뤄진다. 완전충전까지 4시간이 소요된다.
팜 프리는 단순히 손가락을 아이콘에 갖다 되는 터치 방식의 수준에서 벗어나 동작을 인식하도록 설계했다. 가령 화면에서 자주 쓰지 않는 메뉴 아이콘을 지우려 할 때는 손가락을 양 옆으로 지나치는 듯한 동작을 되풀이 해주면 ‘아이콘 삭제’로 인식하게 되는 식이다.
팜 프리의 모바일 웹 브라우저는 아이폰의 사파리보다 후환 점수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 팜은 일체의 정보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디스플레이 액정은 3.1인치로 320x480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다. 단말기는 수직과 수평모드 전환이 자동으로 이뤄진다. 애플 아이폰 액정은 3.5인치이며 해상도는 동일하다.
슬라이드 방식의 쿼티(QWERTY) 키보드는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 등을 보낼 때 편리하며, 이는 블랙베리에 비해 결코 뒤떨어지는 수준은 아니다.
TI사의 새로운 OMAP CPU를 탑재하여 스마트폰의 고성능을 지향했다. 3G 및 블루투스, 와이파이(Wi-Fi) 등 모든 무선 기능을 제공한다.
그 밖에 8기가바이트(GB) 내장메모리와 마이크로 USB 2.0 입력단자를 탑재하고 있다.
관련기사
- [포토]'CES 2009'선보인 손목시계형 휴대폰 '터치와치폰'2009.01.14
- [포토]CES에 등장한 아이디어 신상품들2009.01.14
- [르포] 전세계 산호초 복원에 '갤럭시폰'이 사용되는 이유?2025.01.27
- ‘약세’ 비트코인, 10만1천달러…내일 반등할까2025.01.27
300만 화소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지만 비디오촬영 기능은 지원되지 않는다. 음악재생에선 G1처럼 아마존 뮤직 스토어에서 즉석에서 구매해 들을 수 있다. 올해엔 미국시장에서만 볼 수 있다.